자료실

J-DNA 시스템의 구축 실행을 위한 다양한 자료들 입니다..

<반목회 메뉴얼> 부흥은 바로 반목회(분반공부)에서 일어 난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 JDNadm 댓글 0건 조회 200회 작성일 19-12-30 20:48

본문

교사컨퍼런스 강의안 01
박연훈 목사
(협성대, 총신대 신학과 졸, 감신대선교대학원 기독교교육전공, 어린이부흥사, 예수님만나고싶어요 작곡자,키즈처치리바이벌 대표, 예일교회 코칭 디렉터, J-DNA창안자, 다음세대살리기운동본부 사무총장)


1.반목회란?기존의 분반공부시간으로 약 15분 ~20분 구성된 반 아이들을 신앙으로 돌보고 섬기는 시간이다. 기존의 주입식 교육에서 벗어나 부모가 자녀를 양육하듯, 목회자가 성도를 목양하듯이 교사가 맡겨진 아이들을 예수님의 심정과 시각으로 영혼을 살피고 돌보고 기도해 주고 말씀을 먹인다.


2.반목회의 목적?
어린이들이 주일 예배에서 대체적으로 세 번 정도 감화와 감동을 받아야 한다.
첫번째는 찬양시간에 찬양을 열정적으로 드리면서 하나님의 임재를 경험해야 하고
두번째는 설교 시간에 설교자로 하여금 강력하게 하나님의 말씀에 반응해야 하고
세 번째는 반목회 시간에 영적부모로서의 교사로 섬기는 자신들의 담임교사로 하여금 예수님을 느껴야 한다. 이것이 진정한 살아 있는 J-DNA 키즈처치이다.
그러므로
반목회에서 설교시간에 아이들이 은혜를 받는 것처럼 <반목회>시간에도 설교 시간 그 이상의 은혜와 감동, 재미를 어린이들이 느끼게 해야 한다. 예수님을 만나고 자신의 고민이 치유되고 함께 친구들을 위해 기도하는 감동의 시간을 창출해야 한다.
보편적으로 1인 3명으로 출발하여 7월까지 6명 12월까지 12명을 목표로 한다.

3.최고의 시간을 주는 <반 목회 기초메뉴얼>
.교사가 지녀야 할 물품(성경, 찬송, 공과/반목회 주보 공과, 필기구, 출석부, VIP작성카드, 새친구 출결등록카드, 친구 많이 사귀기 선물 등등)
(출석부는 교적부를 참조하여 아이의 출결사항을 한 눈에 볼 수 있게 하기 위하여 지퍼백에 둔다. 주일보고서는 교회에 보고하기 위한 서류이다)
01 처음 5분 : 양떼 점검 타임
-셀장이 출석을 부르게 할 수도 있고 담임교사가 부를 수도 있으나...출석은 0표, 결석은 X표로 기명하고 헌금내용을 일일이 물어보고 기록한다. 요절로 외워보게 하고 지난 일주일 어떻게 잘 지냈는지 확인하다 보면 5분이 훌쩍 지나간다.
-세부 내용은 이렇다.교사는 아이들의 출석만 부르는데 그치지 않고 영적인 눈을 열어 아이들을 살핀다.
아이들과 둘러 앉아 반목회를 시작한다.

a.출석 확인 : <자, 출석 부를게요!> 멘트 하고 한 아이 한 아이를 부른다.
이 때 아이들의 대답은 <아멘> 혹은 <네~> 라고 대답한다.
b.요절 암송 확인 :(요절>을 시켜 본다. 잘 모르는 아이는 선생님이 도와준다. 요절을 잘 안외우는 아이는 요절을 짧게 주고 <나도 외운다!>는 자신감을 불어 넣어 준다. 간과하면 안된다 같이 끌고 가야 한다.
c.헌금 점검 : 십일조, 생일감사, 감사헌금 등등의 헌금을 설명하면서 확인하고 표기한다.-적은 헌금도 빠짐없이 격려 하고 인정해 주는 영적 돌봄이 필요하다. 십일조는 정기적으로 모든 학생이 할 수 있도록 교육하고 이끈다.
d.주중관리 점검 : 주보를 펴 놓고 찬양, 기도, 말씀 생활을 점검 : 이 달의 찬양, 성경 읽기, 하루 5분, 10분 기도를 실천하고 있는지 점검해 준다.그리고 10분 기도하면서 응답 받은 내용을 간증처럼 토크로 주고받는다.
e.인도 확인 : 전도는 하나님께서 가장 기뻐하시는 일임을 강조한다. 더 나아가 상금이 엄청 크다는 걸 설명해 주면서 전도한 아이를 격려 해 주고 하지 못한 아이들을 독려하고 목표를 준다.


02. 5분 : 말씀 리뷰"오늘 목사님께서 설교 하실 때 가장 기억나는 게 무엇이니?""오늘 하나님의 뜻을 너는 어떻게 느꼈니?""오늘 말씀에서 너는 어디가 제일 좋았어?" 등등을 돌아가며 골고루 물어 본다.그런 다음주보를 펴고 한 문제 한 문제 돌아가면서 직접 지적 해 주고 스스로 답을 말하도록 이끈다.
어린이들은 오늘 들은 말씀의 새김질을 하고 하나님의 음성을 듣게 된다.
마지막 셀목회 문제는 대화하고 어린이의 질문을 끌어내기 위한 문제로 <어린이가 느끼는 의구심과 질문>을 받아내고 말씀을 삶에 적용하게 하는 것이 커다란 핵심이다. 말씀을 삶에 적용하지 못하면 능력이 되지 못한다.


03 5분 : 소통타임이런 저런 공지 알리고 <VIP작정한 아이들을 위하여 기도하기>타임이다. 전체 광고를 예배 중에 하지 않는다.
a.주보를 펴 들고 뒷장에 광고를 읽으며 소통한다.b.작정한 VIP 어린이들의 이름을 부르며 함께 일주일간 어떻게 만나고 기도할 지 대화를 나눈다.c.우리 셀이 G.12 달성을 위하여, 매 주 100%출석을 위하여 기도하고 어린이들의 개인 기도제목을 출석부에 기록하면서 일일이 기도하고 준비한 간식이나 선물 등등을 나누고 특별히 선생님이 기도해 주어야 할 것이 있는 토크하며 <주기도문>으로 마친다.


이러다 보면 사실 15분이 모자란다. 꼼꼼하게 영혼을 챙기고 살피는 소중한 시간이 되길 준비해 주시길 바란다.

첨부파일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어캠
홈페이지

JDNA
블로그

키즈처치
다음카페

학교앞전도
Daum블로그